[뉴이스트 팬덤] 뉴이스트 팬들은 강동호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 입 다물라. Hate (kor)




 남자 아이돌은 보통 남자이기 때문에 많은 주제의 논란이 있어도 팬들의 지지 덕분에 금방 회복하고 아무렇지 않게 활동을 지속하고 커리어를 이어가곤 한다. 그러나 논란의 주제가 "성범죄"일 때는 양상이 완전히 달라진다. 남자 아이돌이 성범죄에 연루되면 그 전에 어떠한 위치에 있었든 그 위치에 다시는 올라설 수 없으며 커리어가 단절되고 인기와 명성을 잃게 된다. 남자 아이돌 팬들은 자신의 아이돌이 성범죄가 터졌을 때 1. 탈덕하거나 2. 성범죄를 부인하며 좋아하거나 2가지 경우를 택한다. 2의 경우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며 남자 아이돌 입지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 설명할 내용 또한 그러하다. 


 사건에 앞서 뉴이스트라는 그룹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뉴이스트는 플레디스 소속사에서 2012년에 데뷔한 남자 아이돌 그룹으로 2017년 초반 <프로듀스101 2>(이하 프듀2)에 참여하기 전까지는 그 오랜 기간동안 망돌 위치를 벗어나지 못하는 소위 "인기 없는 아이돌"이었다. 그러나 프듀2에 뉴이스트 멤버 5명 중 4명이(1명은 다리 부상으로 참여하지 못했다.) 출연하고부터는 모든 게 달라진다. 프듀2는 전체적으로 남자 연습생 외모 수준이 매우 낮았다. 그로 인해 외모도 괜찮고 여성 팬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던 4명의 뉴이스트 멤버들은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뉴이스트 4명의 멤버 중 1명만이 최종 11등 안에 들어 3명은 데뷔하지 못했지만, 프듀2 출연 전보다 뉴이스트라는 그룹 자체의 위치가 많이 향상되어 결과적으로 많은 이득을 얻게 되었다. 


 그동안의 고생길은 다 끝내고 앞으로 꽃길만 걸을 것 같던 그들이지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프듀2에 출연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뉴이스트 멤버 4명 중 1명 강동호(95년생, 뉴이스트 활동명:백호)가 성추행 의혹 사건에 연루된다. 프듀2가 종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네이트판에 강동호에게 2009년 학원 끝나고 집에 가는 봉고차 안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주장 글이 올라온다. 피해 주장자는 본인은 강동호보다 1살 아래인 아는 동생으로 실제로 강동호의 연락처를 알고 있어 카톡과 전화로 강동호에게 직접 피해당했음을 호소한 전화와 카톡 인증을 내놓아 피해 주장의 신빙성을 더했다.  


 뉴이스트 팬덤에는 진짜 지옥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5년간의 고생길이 끝나고 성공의 길만 걸을 것 같은 아이돌이 성범죄 의혹 사건에 연루된다는 것을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반드시 막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자 아이돌이 논란을 겪을 때 팬들이 나서서 쉴드를 치고 여론의 흐름을 막으려 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역효과만을 낳았다는 사실을 뉴이스트 팬덤은 깨달을 필요가 있다. (게다가 성범죄 사건을 팬덤이 쉴드치고 다니면 정말로 보기 안 좋다). 뉴이스트 팬덤은 피해 주장자가 하는 말이 거짓말임을 입증하기 위해 여러 증거를 내놓는데 일단 팬덤 바깥에서 보기에 성범죄 피해 주장자가 거짓말임을 어떻게든 증명해내기 위해 증거를 파내는 모양새가 굉장히 안 좋게 보인다. 


 이 사건은 피해 주장자가 먼저 고소를 한 것이 아니라 네이트판에 글을 올려 피해를 호소했기에 법적 조치를 강동호의 소속사인 플레디스가 먼저 취했다. 그 후로 강동호 개인사가 생겨 비난 여론의 흐름이 좀 잠잠해지고(+팬들이 하도 주작이라고 떠들고 다니니까) 일이 묻힐 것만 같다가 오늘 <피해 주장자 측이 6월 23일 강동호를 고소했고 경찰은 피해 주장자와 그녀의 어머니 등 사건 관계자들을 조사 후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는 기사가 뜨고 다시 사건이 물 위로 오르게 된다. 강동호의 소속사 플레디스 측은 성추행 사실은 사실무근이나 검찰의 조사에 성실히 응할 것을 밝혔다. 이 사건의 진행 상황에서 플레디스는 그동안의 악명(소속 연예인에게 대우를 그다지 잘 해주지 않음)에 비해 소속사로써 강동호를 보호하고 여론의 악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일 최선의 포지션을 잘 취했다. 문제는 뉴이스트 팬덤이다.



 남자 아이돌에게 논란이 생기고 이로 인해 큰 비난을 받을 때는 팬의 입장은 초조하고 마음이 아프다. 그러나 냉정히 팬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떻게든 논란을 막기 위해서 타 팬들을 찾아가 입을 막으려 하고 각종 커뮤에 결백을 주장하며 호소하는데 역효과만을 낳는다고 앞서 언급했다. 게다가 이 사건은 성범죄 의혹이다. 피해 주장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으로 피해를 호소했고 사과를 기다리다 경찰에 고소했고 사건은 검찰에 송치되었다. 진짜로 법적 사건으로 넘어간 것이다. 


 팬덤 내에서 피해 주장자를 꽃뱀이라고 비난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지만 현재 뉴이스트 팬덤이 트위터를 비롯한 온갖 커뮤를 들쑤시고 다니면서 글을 내리라며 이 일을 "루머"라고 말하고 다니는 것도 상당한 문제다. 그렇다면 피해 주장자분은 루머 주장자가 되는 것이며 이 사건을 지켜보는 여론은 뉴이스트에 더욱 차가워질 수밖에 없다. 



 나한테 이렇게 물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이 아닌데(물론 팬들의 생각) 그럼 내 아이돌이 성범죄로 욕을 먹는데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말이냐?"


 현 성추행 의혹 사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가정을 알려드리겠다. 팬덤에서 자꾸 성추행 피해 주장을 루머이고 주작이라고 깎아내리면서 피해 주장자를 욕보이는 일들을 계속 벌인다면 피해 주장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고소 취하"라는 선택지를 내릴 수 있다. 단순한 팬들은 이 사건을 "아 사실이 아니니까 결국 취하를 했구만" 이라고 간단히 생각할지 모르겠다. 실제 고소 취하가 일어나면 진짜 여론 분위기가 겉잡을 수 없어진다. 그동안의 많은 연예인 성범죄 사건이 일어났을 때 피해자들은 소속사의 압박과 연예인 팬들의 압박 등등으로 더 큰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아 고소 취하를 하게 되는 일이 숱하게 있었다. 현재 분위기 상 플레디스는 (겉으로는) 피해 주장자를 압박하는 모양새가 아니기 때문에 만약 고소 취하가 일어난다면 그 책임은 뉴이스트 팬덤에게로 가는 것이다. 팬덤 바깥의 타인들이 보기에 뉴이스트 팬덤의  비난으로 인해 피해 주장자가 견디지 못하고 고소 취하를 한 모양새가 드러나면 강동호에 대한 여론이 더욱 더 바닥을 향해 추락할 것이다. (물론 성범죄 사건은 고소 취하해도 계속 진행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호소하는데 뉴이스트 팬덤은 이 일에 대해서 피해 주장자를 비난하는 모든 행위(루머이니 글을 내려달라고 하는 행위 등)를 그만둬주기를 바란다. 당신들이 정말로 뉴이스트를 응원하고 그를 지키고 싶다면 말이다. 본인은 휴덕 기간을 빼도 아이돌 덕질 경력이 10년이 넘어간다. 덕질하면서 억울했던 일이 한둘이었겠는가? 그런 억울한 상황들에서 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아무것도 없었고 논란을 잠재우고자 하는 팬들의 노력들이 결국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숱하게 보아왔다. 이 경우도 어김없이 그러할 것이다. 게다가 이 문제는 성범죄이기 때문에 내 아이돌에게 성범죄 딱지가 붙는 것을 어떻게든 막고 싶은 것은 알겠지만 그러기 위해 팬들이 취하는 모든 행동들은 여성 팬덤이 여성 성범죄 피해자를 깎아내려 남자 아이돌을 보호하려 한다고 여론에 비치기 때문에 악영향만을 미친다고 계속 설명하고 있다. 

  


 이 사건에서 애잔한 또 다른 사람이 있다면 다름 아닌 본인이다. 본인은 뉴이스트에 입덕한지 오늘로 한.. 5일째 되는 것 같다. 사실 나도 바깥에서 보기만 했지 내가 덕질하는 그룹 내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처음이라 당황스럽기만 하다. 이 사건에서 팬들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은 무엇일까. 이 말을 덕질에 꺼내볼 줄은 몰랐는데 "입은 닫고 지갑은 여는 것" 그냥 앨범 많이 사주는 것 말고 없는 것 같다. 본인은 향후 법원에서 재판 결과가 나오면 읽어보면서 내 생각을 정리하고 강동호에 대한 덕질 방향을 정할 것이다. 뉴이스트 팬덤은 자꾸 다른 사람들한테 결과를 기다리라고 하는데 그 사람들은 성범죄 기사가 뜨고 지극히 일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뿐이며 정작 기다려야 할 사람들은 뉴이스트 팬들이다. 그리고 법원 결과가 뜨더라도 판단은 타인들 개개인의 몫이므로 맞다 아니다로 생각을 강요하지 말기를 바란다. 본인은 그저 이 일이 최소한의 상처만을 남기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썼고 부디 그리되기만을 진심으로 바라고 바랄 뿐이다. 


(이 글 댓글로 피해 주장자가 어떻게 어떻게 해서 주작이라고 쓰는 거 아무 소용 없습니다. 하지 마세요.)

    

핑백

덧글

  • 2017/10/12 22:2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마키 2017/10/12 22:30 #

    사실 수정 감사합니다. 민감한 글이라 이런 사소한 디테일을 신경써야 했는데 제가 못했네요!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 미리 2017/10/12 22:2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마키님! 팔로워중 한명 입니다.
    마키님 말씀대로..정말 이럴땐 가만히 결과 나올때까지 기다리는게 나은것 같아요..!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그 여성분에 대해서 안좋은 언급을 하는것도, 동호에 대해서 낙인찍으며 범죄자로 몰아가는것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 러브들이 본문에서처럼 그랬던것 정말 제가 다 부끄럽고 죄송해요.. 팬덤 내에서 결과 나올때 까지 기다리는 분위기 형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키 2017/10/12 22:34 #

    그렇죠. ㅜㅜ 일부러 강하게 말했다고 생각하는데 러브 분께서 격려해주시니 정말 감사하네요. 안타깝지만 사건 수습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최선의 자세입니다. 저도 조용히 결과를 기다릴거고요. 우리 덕질 파이팅입니다!
  • mhlover 2017/10/12 22:4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우연히 트윗을지나다가 ㅜㅜ제 최애가 몸담았던 그룹의 얘기라 지나칠수가 없었네요..전 현재 개인팬이긴하나 마음이 참 아파요..ㅜㅜ최애랑 형제처럼 가족처럼 동고동락하며 지내던 그룹에서 이런일이..저도 참선하는 맘으로 결과만 목빠지게 기다리려고했는데 엄청 공감되는글을 발견해서 기뻐요..ㅠㅠ흑흑 힘내세요..
  • 마키 2017/10/12 23:42 #

    네! 격려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 2017/10/13 01:4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0/13 02:2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10/15 02: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0/15 02: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10/15 02:3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10/15 02: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10/16 01:1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ㅇㅇ 2017/10/16 01:25 # 삭제

    방금 댓글 단 사람인데, 제가 위에 댓글에도 썼듯이 역순으로 읽어서 마키님의 본진을 이 댓글 단 후에 알았네요ㅋㅋㅋㅋ 이런..ㅠ 착각해서 죄송해요ㅠ
  • 마키 2017/10/16 01:28 #

    어차피 저는 아이돌 잡덕이고 매일매일 애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실 본진 의미는 없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80 2017/10/16 10:20 # 삭제 답글

    아직 법적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니 피해자를 지지하는 한 사람입니다. 검찰에 송치된 성범죄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이 버젓이 공중파에 나오는게 불편하고 보고싶지 않습니다. 방송에서만큼은 정말 보고싶지 않았는데 막상 나오니 참 기분이 이상하더라구요. 방송사들의 파업으로 조만간 음악 방송들이 결방하는거를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